영어 수업 나눔

주제 중심 수업 : SDG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수업(Goal 7 : Affordable, Reliable, Sustainable and Modern Energy) 모두를 위한 적정 가격의 신뢰성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feat.모의UN)

다소루 2023. 6. 24. 09:50
728x90
반응형

지구 온난화가 갈수록 심해지며 

각국은 최근 지구의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1.5℃ 로 막자고 정했다.

이렇게 지구의 온도가 계속해서 상승해 온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제일 큰 요소는 탄소 배출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탄소 배출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이다.

 

주제 중심 수업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일곱 번째 목표인

모두를 위한 적정 가격의 신뢰성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

(Affordable, Reliable, Sustainable and Modern Energy)에서는

여러 가지 종류의 에너지 발전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주장하는 글 혹은 토론 그중에서도 모의 UN 활동으로 발전시켜 보고자 한다.

 

1. Improving People's Access to Sustainable Energy

이 활동의 목표는 현재 지구가 처한 에너지 위기,

풍요의 시대에서 적정 가격의 신뢰성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에 접근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

그리고 다양한 에너지 자원에 대해 생각을 열 수 있는 활동이다.

 

QR코드를 열고 들어가면  국제환경 및 개발연구소(IIED)로

연결되고 그중 위 주제에 대한 글이 나온다.

학생들은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 작성하기만 하면 된다.

주요 내용을 그대로 옮겨 놓았기에 정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현재 해당 링크가 연결되지 않고 있지 않아 추후 수정 예정)

 

반응형

 

2. What is the Sustainable Energy?

에너지의 현실에 대해 알게 되었다면

이제 에너지를 제대로 알아보도록 하자.

학생들에게 다양한 종류의 에너지원을 제공한다.

화력, 수력, 원자력, 태양열, 풍력, 바이오 가스를 제시했다.

그리고 각각의 에너지원의 장점과 단점을 두, 세 가지씩 알아보게 한다.

학생들이 모두 알아보았다면, 이를 전체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제는 본격적으로 각각의 에너지원을 평가해 볼 차례이다.

평가의 척도는 적정 가격, 신뢰성, 지속 가능성 그리고 현대성이다.

점수를 부여하게 해도 되고 O, △, X와 같이 단순하게 평가해도 괜찮다.

평가 후에는 각각의 에너지원들 중에서 어떤 것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는지

그리고 그렇게 평가한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게 해 준다.

 

 

평가와 공유가 모두 끝나고 나면 이제 활동은 두 가지로 나뉜다.

첫째, 주장하는 글쓰기

둘째, 토론 혹은 모의 UN 활동이다.

 

먼저 주장하는 글쓰기 활동이다.

학생들에게 역할을 선택하게 하여 그 역할의 입장에서 주장하는 글쓰기 활동을 한다.

역할에는 지역주민, 환경단체, 정부, 에너지 기업 등이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평가한 에너지원에 기반하여 주장하는 글을 작성한다.

주장하는 글쓰기에서 제일 중요한 부분은 타당성 있는 근거 제시와

연결사 등을 사용한 문장의 응집력, 그리고 내용의 일관성이라 생각한다.

학생들에게 이런 부분을 주지 시키고 글을 작성하며 도움을 제공한다.

 

두 번째 활동은 토론 혹은 모의 UN 활동이다.

두 활동 모두 영어에 대한 부담을 버리고 한국말로 진행을 할 수 있다.

학생들의 수준에 따라 영어로 진행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나는 이 활동을 하기 위해 그룹을 나누어 진행했다.

에너지원 평가 단계에서 제일 높은 점수를 준 에너지원이

같은 학생들끼리 그룹을 묶어 주었다.

그리고 우리 지역에 해당 에너지 발전소를 설립해야 하는 공청회를 위한

토론을 준비시켰다.

자신이 선택한 에너지원이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특출 난 장점과

다른 에너지원이 가지고 있는 치명적인 단점 등에 대한 정보를 찾게 했고

이를 위해 다양한 에너지 관련 사이트들을 제시해 주었다.

이후 학생들은 토론에 참여하며 다양한 에너지원의 장점과 단점을 습득하고

발표와 설득의 기술들을 익힐 수 있다.

 

에너지 관련 사이트

미국 에너지 관리청

https://www.eia.gov/

 

Homepage - U.S. Energy Information Administration (EIA)

 

www.eia.gov

국가 에너지 통계 종합 정보 시스템

https://www.kesis.net/main/main.jsp

 

KESIS 국가에너지통계종합정보시스템

국제원유가격 00-00 00-00 00-00 전일대비 WTI 0.00 Brent 0.00 Dubai 0.00 출처:한국석유공사 단위 : $/bbl

www.kesis.net

 

모의 UN을 진행하고자 한다면 학생들에게 다른 역할을 부여하면 된다.

선진국, 개발도상국, 후진국 가운데 몇 가지 나라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해당 국가의 입장에서 문제를 생각해보게 한다.

경제, 사회, 문화, 지리 등 다양한 부분에서 문제를 생각해 보아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어려운 활동이 될 수 있다.

하지만 교사의 도움과 협력의 과정에서 학생들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주제 중심 수업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일곱 번째 목표 적정 가격의 신뢰성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

(Affordable, Reliable, Sustainable and Modern Energy)의 수업을 마무리해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