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수업 나눔

주제 중심 수업 : SDGs-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수업(Goal 5 : Gender Equality) 성 평등

다소루 2022. 12. 17. 16:55
728x90
반응형

남성이 여성보다 잘 대우받는 사회에서 성 불평등은 여러가지 말과 행동으로 표현되고는 한다.
딸보다 아들을 더 선호하는 문화, 직장에서의 유리천장 등 과거에 비해 많이 해소된 것 같지만
아직도 우리의 인식 속에 자리잡은 것들이 있다.

주제중심수업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다섯번째 목표인 성평등(Gender Equality)에서는
남성 중심적인 사회의 틀을 깨닫고 이를 벗어나 성평등을 지향하도록 하고
여성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들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한다.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수업을 시작하며 학생들에게 '양성평등' 이라는 말 대신
'성평등'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이유에 대해 물어보자.

그리고 현제 전세계적으로 인정하고자 하는 성은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보도록 한다면 학생들도 열린 마음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다.

단,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 수업을 진행하며 어느 한쪽에 치우친 시선으로 가르치지 않도록 주의하자.
중립적인 입장에서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돕고
그들만의 신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1. She's a Policeman!?

이 활동의 목표는 성이 부여된 직업에 대한 단어를 깨닫고 성평등적인 단어를 사용하게 함에 있다.

먼저 학생들에게 알고 있는 직업과 관련된 단어들을 모두 적어보게 한다.
학생들이 관심있는 분야에 있는 직업들을 적게 하고
만약 영어단어를 잘 모른다면 사전에서 찾아보거나
혹은 한글로 적게 하고 교사가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어휘 수업으로 알려주는 방법도 좋다.

직업에 대한 어휘 학습이 끝났다면 위의 표를 제시하고
단어들의 뜻과 성별 그리고 성평등적인 단어로 변환하도록 해본다.
위에 제시된 단어들은 수준이 높은 단어는 아니기 때문에
학생들은 단어의 의미와 성별까지는 잘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성평등적인 단어로 변환하는데에는 어려움을 보인다.
그래도 도움을 최소화하여 어휘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하자.
학생들이 만들어내는 기발한 단어들을 듣는 것도 재미가 있다.
이를 학급 전체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하고 하나씩 하나씩 정답을 공개하자.

2. 1-2-3

1-2-3 활동은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유명하거나 영향력 있는 인물들을 생각해보며
성별의 불균형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학, 정치, 경제,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이 알고 있는 유명인 혹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의 이름을 쓰게 한다.
과거의 인물도 괜찮고 현재 살아있는 인물도 괜찮다.

학생들이 이름을 모두 적었다면
이를 학급 전체와 공유하도록 한다.
그리고 각 분야의 인물들의 성별도 적어본다.
정말 신기하게도 학생들은 각 분야의 유명인 혹은 영향력 있는 인물을
남성 위주로 적는 경향이 있었다.

이를 느끼게 해주었다면
각 분야의 대표적인 여성 인물들도 제시해주자.
그리고 그들이 갖고 있는 남성 중심적 사고에서 벗어나
성평등적인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해주자.

이제 마지막으로 일상 생활 속에서 성평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 두가지를 생각하게 해본다.
학교에서, 가정에서 친구와 가족들과 성평등을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적게하고
이를 학급 전체와 공유하며 약속을 지킬 수 있도록 서로를 격려하도록 한다.

이제 마지막으로 성평등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하는 동영상을 시청하며 주제 중심 수업 :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의 다섯번째 목표(성평등) 수업을 마무리 해본다.

출처 : Participate Youtube 채널
728x90
반응형